클리어디자이닝 회사소개서 다운
이번 달 작업 가능 건수
0
0
0
(/30건)
    클리어디자이닝 이번 달 작업 가능 건수

전문가 칼럼

PPT 제안서 / 회사소개서 제작, 템플릿 사용하면 망합니다.

” 내 제안서 내가 스스로 만들고 싶은데 마땅한 템플릿이 없네.. “
” 회사소개서 양식으로 쓸만 한 딱 맞는 템플릿 찾기 정말 힘들다 “

 

모두들 위와 같은 고민을 많이 하실것입니다.


하지만! 템플릿을 사용하면 여러분들의 제안서, 회사소개서 제작이 힘들어집니다.
자칫 잘못된 템플릿을 사용하다 결국 제작 업체를 찾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이 글로, 그 이유를 낱낱이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리어디자이닝_칼럼_템플릿

안녕하세요! 클리어디자이닝 대표 최민기입니다.
클리어디자이닝은 고려대, 삼성디스플레이, 세브란스병원 등
다양한 기업 l 기관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여전히 투자제안서 및 회사소개서 작성을 위해 방문해주시고 좋은 후기를 달아주고 계십니다 🙂

가끔 15명 중 1명 정도는 클리어디자이닝에 이렇게 요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사업내용을 공개하기 껄끄러우니, 템플릿을 만들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하지만, 저희는 이런 분들께
” 정말 죄송하지만 저희는 템플릿 제공 서비스는 지원하지 않습니다”라고 말씀드립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템플릿은 PPT를 망치는 하나의 요소로 작용하고, 후기가 안좋아질 수 밖에 없으며
결국 당사인 클리어디자이닝에도 별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칼럼을 통해 정확한 이유를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템플릿이 제안서, 회사소개서 PPT를 망치는 이유
첫번째, 레이아웃은 내용에 따라 천차만별으로 달라진다

사람들이 PPT 템플릿을 찾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잘 디자인 된 템플릿에 내가 작성할 내용만 집어넣으면 완벽한 PPT가 완성된다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는 완전히 잘못 된 생각입니다.

 

PPT 템플릿에 내용을 집어 넣어 오면서 겪었던 일들을 생각 해 봅시다.
잘 작성된 PPT템플릿에 텍스트를 넣기 시작하다보면 다음과 같은 현상이 일어납니다.
박스에서 내 텍스트가 삐져 나가거나, 내용을 적절하게 줄바꿈을 못시키는 등.
이렇게 되면 박스를 늘리거나 줄이게 되고, 전체적인 레이아웃이 망가집니다.
이래저래 텍스트박스 크기와 박스 크기를 조절해서 겨우 완성해 봅니다.
완성본을 보면, 무언가 내가 보았던 템플릿과 전혀 다른 그림의 PPT를 보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PPT 템플릿을 이용하게 되면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날까요?
PPT 디자인을 결정하는 요소는 굉장히 많습니다.
폰트 종류, 폰트 사이즈, 박스 크기, 심지어 한 텍스트 박스의 글자 개수까지 디자인 요소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템플릿을 사용하게 되면 이런 요소들이 모두 고정값이 되어버립니다.
즉, 위 디자인 요소들이 고정하여 사용하여야 PPT 템플릿이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작성한 내용들이 위 디자인 요소들을 전부다 충족 시킬 수 있을 리 없습니다.
설령 한페이지가 맞는다 해도, 다른페이지에서 또 어긋나게 됩니다.
즉, 일정하게 디자인 컨셉 및 톤앤 매너를 유지하기 힘들어 집니다.
템플릿의 레이아웃이 무조건 망가지게 되어있습니다.
이렇게, 어떤 시도를 하더라도 그 템플릿은 나의 것이 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템플릿을 사용하게 되면 나의 PPT를 망치게 되는 것입니다.

클리어디자이닝_칼럼_PPT템플릿_잘못된 예시

< 한 고객분께서 템플릿을 사용하여 제작하시다가 결국, 우리에게 찾아와서 의뢰를 맡기셨다. >

템플릿이 제안서, 회사소개서 PPT를 망치는 이유
두번째, 설령 모든 디자인 요소를 맞춰도 내 PPT는 망쳐져 있다

그럼 이런 의문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요약해서 템플릿에 딱 맞도록 맞추면 되는 것 아닌가?”

논리적으로 이렇게 얘기 할 순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의문은 이미 PPT를 망치겠다는 것과 같습니다

PPT의 본질은 “누군가에게 내가 할 말을 함”에 있습니다

제안서, 사업 계획서, 보고서, 회사 소개서, 발표 자료 등 모두 위의 목적을 지니고 있습니다.

즉, PPT를 작성하다 보면 강조 해야 할 부분이 생기고, 길게 설명 할 부분이 생기는 법입니다.

여기서 내용을 대략적으로 PPT로 작성하고 템플릿에 채워넣는 것을 상상해 봅시다.

박스 크기는 정해 져 있고 꼭 필요한 부분을 집어 넣습니다.

더 구체적인 설명에 들어가야 하지만 템플릿이 허용하지 않아 삭제합니다.

그러면서 “내 입으로 설명 하면 되겠지”라고 하고 넘기며 작업을 진행합니다.

그런 회사 소개서를 보는 고객들은 어떤 생각을 할까요?

첫 인상만 좋은 자료, 자세히 보면 목적이 뚜렷하지 않은 PPT 자료를 보며 책꽂이에 박제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템플릿을 사용하면 안되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시 한 번 정리 후 글 마무리 하겠습니다.

 

템플릿을 사용하면 안되는 이유

1. 레이아웃은 내용에 따라 변한다

2. 템플릿을 사용하면 내용을 템플릿에 맞추게 된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클리어디자이닝, 프리미엄 기획 서비스 런칭
클리어디자이닝, 시안 보증 제도 도입…”고객 만족도 향상 목표”
클리어디자이닝, PPT 디자인 누적 프로젝트 수 500개 돌파 이벤트 진행
클리어디자이닝, 한국연구재단 정부-캐나다 공동위 발표자료 작업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