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투자 제안서 IR PPT 제작, 3가지만 알고 가시면 됩니다.
” 일단 PPT는 켰는데… 뭘 해야 할 지 모르겠다 “
” 인터넷을 주구장창 검색을 해봐도 내 PPT는 그대로네 “
이런 분들을 위해 작성합니다!
투자제안서 IR 작성. 자료 조사, 글의 구성, 그리고 작성 까지
이 글로 바로 시작 할 수 있게 만들어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클리어디자이닝 대표 최민기입니다.
클리어디자이닝은 고려대, 삼성디스플레이, 세브란스병원 등
다양한 기업 l 기관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여전히 투자제안서 및 회사소개서 작성을 위해 방문해주시고 좋은 후기를 달아주고 계십니다 🙂


투자제안서를 만들려 마음을 모처럼 먹고 컴퓨터 앞에서
아직도 PPT를 켜놓고 멍하니 모니터를 바라보고 계신가요?
아니면 무엇을 검색 할 지 몰라 투자제안서를 검색 해 두고선,
이 글 저 글 보시면서 인터넷 유목민이 되고계신가요?
이 글만 읽으시면
자료조사부터 글의 구성, 그리고 작성 까지 바로 시작 하실 수 있게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물론, 디자인의 영역은 별개입니다 ^^;; 디자인은 작성 후에 시작하도록 합시다! 일단 작성에 집중! )
투자 제안서 작성 시 자료조사!
우리 회사의 강점,경쟁사의 약점까지, 시장조사가 투자 제안서의 90%이다.
우선 1차원적으로 생각 해 봅시다.
투자 제안서, 우리가 작성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당연하게도 투자를 받기 위함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이유로 그들이 우리 회사에 투자 할까요?
이것 역시 당연하게 우리 회사가 특정 시장에서 강점을 가질 때 투자하겠죠?
투자제안서는 즉, “우리 회사가 특정시장에서 지니는 강점을 뽐내는 서류” 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료조사는 당연히 우리의 강점을 중심으로 파헤쳐 가야합니다.
먼저 네이버를 켜고 뉴스검색에 들어갑니다.
바로 우리가 속한 시장이 어떤 시장인지 기사들을 차근차근 검색합시다.
그리고 경쟁사가 얼마나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지 살펴봅시다.
그 시장에서 우리 회사가 어떤 강점을 내세울 수 있는지 잘 생각 해 봅시다.
예를 들어, 20대를 타겟으로 한 의류 시장이라고 생각 해 봅시다.
그렇다면 당연히 20대가 선호하는 브랜드 순위나,
20대의 의류 소비 매출규모나,
혹은 의류 소비매출 전체 규모중 20대가 어느정도의 비율인지
그리고, 경쟁사는 우리 회사에 비해 어떤 약점을 지녔는지 등을 조사해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 회사는 타겟층을 세부적으로 어떻게 잡아야 할 지,
어떤 전략을 통해 설정한 세부 타겟층을 잡을 것인지
그 세부 타겟층이 전체 시장규모의 몇 퍼센트정도를 차지 하며,
우리의 매출 예상 금액이 얼마정도 될 것인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 이런 조사를 끝내는 순간
우리는 투자제안서 (IR)의 “논리적 구성”이 끝난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이런 조사도 하지 않고 그저 투자를 받아야겠다고 생각하고
무모하게 작성하기 시작하면 이미 게임은 끝난것입니다.
내가 투자자라고 생각 해 봅시다.
우리 회사가 뭘 하려는지 구체적으로 계획이 없다면,
그리고 대략적으로 계획을 구성했으나 부실하다면,
당연히 투자를 하기 꺼려지겠죠?

< 네이버 뉴스 검색만으로도, 시장 규모 등에 대한 데이터를 쉽게 구할 수 있다 >
투자제안서의 글의 구성, 이건 고정값입니다.
투자제안서를 색다르게 만들고 싶다구요?
제발 그런 것은 하지맙시다.
투자를 하러 오신분들이 우리의 발표를 보며 기대하는것은 이미 정해져 있습니다.
바로 “회사의 안정적인 운영과 매출 성장 계획”입니다.
이런 자리에서 독특한 발표를 원하는 것은, 안정적인 운영을 하길 원하는 투자자와 등지는 행동입니다.
그래서, 투자제안서는 일반적으로 고정적인 형식이 정해져 있습니다.
글의 구성은 간단합니다.
우리는 위 자료조사에서 얻었던 자료들을 정리하는 방향으로 구성하면 됩니다.
혹시라도 이렇게 말씀드리고 끝내면 욕하실까봐… 준비했습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사 소개(연혁)
2> 시장 조사
: 우리가 들어가려는 시장이 어느정도 규모인가?
: 우리가 노리는 타겟 시장이 전체의 몇퍼센트를 차지하는가?
: 해당 타겟층을 노리는 경쟁사는 어떤 단점을 지니고 있는가?
: 우리가 경쟁사를 이기기 위해 현재 지니고 있는 강점은 어떤것이 있는가?
: 해당 시장을 노렸을 때 적어도 어느정도의 매출이 확보가 가능한가?
: 세부 타겟층에서 확장 할 수 있는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3> 성장 계획
: 타겟층에게 내보일 수 있는 우리의 장점이 무엇인가?
: 어떤 방식으로 타겟층에게 마케팅을 할 것인가?
: 단기 매출은 어느정도까지 확보가 가능한가?
: 장기적으로 매출을 확장시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것인가?
4> 기업 구성
: 매출이 확보되면 어느 방향으로 투자를 할 것인가?
: 매출 증대에 따른 고용 현황은 어떻게 계획하고 있는가?
: 원가 절감 계획은 어떤식으로 진행 할 것인가?
: 시장변화에 어떻게 대응 할 것인가?
5> 기타
: 우리 회사는 어떤 가치를 바라보고 기업을 키워나갈 것인가?
: 사회적으로 어떤 가치를 실현할 것인가?
: 우리 회사의 성장 과정이 담긴 스토리와 앞으로 나아갈 방향 등
(스토리는 감정을 일으키기 위한 핵심 전략입니다!)
어떤가요?
위의 질문을 통해 모든 대답이 준비 되었다면
여러분들은 이미 투자 받을 준비가 완벽히 되어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질문이 추가되고 삭제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의 이런 패턴으로 진행 된다 보시면 됩니다.
작성 시 , 한 구성 당 최대 3~4개의 답으로 구성한다.
이미 작성은 위 글의 구성에 대한 답만 준비하면 술술 풀리겠죠?
하지만!
더도 말고 덜도말고 딱 3~4가지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지루함”입니다.
한 질문 아래 5~6가지의 답을 하게 되면,
한 슬라이드에 빽빽하게 들어 차거나, 혹은 말이 지루해집니다.
슬라이드를 빽빽하게 채웠다면 이미 투자자에게 발표자료는 장식품이 됩니다.
마치 가벼운 마음으로 만화책을 읽으려고 만화방에 왔는데
그 안에 두꺼운 전공서적이 책꽂이에 꽂혀있는 기분이라고나 할까요?
투자자들을 휘어 잡을 “핵심 메세지”만 한 슬라이드에 하나씩 적절히 크게 배치되어 있으면 됩니다.
수많은 텍스트들은 눈을 피로하게 만들고 금방 지루하게 만듭니다.
절대 통계자료니 뭐니 설명하느라 시간 쏟지 마세요.
준비하더라도 가볍게 설명하고 10초 내로 넘어갑시다.
가장 보기 좋은 레이아웃은 한 슬라이드 당 3~4개로 쪼개진 레이아웃입니다.
그리고 그 와중에 핵심적인 문구를 가장 상단 혹은 하단에 크게 배치하면 작성은 완료됩니다
3~4개의 레이아웃, 그리고 핵심 매세지의 적절한 배치가 작성의 핵심입니다.


< 3~4개로 쪼개진 PPT 레이아웃, 보는 입장에서 가장 좋은 배치이다 >
이 글에서 투자 제안서의 자료조사 부터 구성, 작성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투자제안서는 자료조사가 90%이다
2. 투자제안서 작성 시 글의 구성은 정해져있다
3. 작성 시 한 구성당 최대 3~4개의 답으로 구성한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